푸들 특징 및 종류 5가지

푸들은 귀여운 외모와 뛰어난 지능으로 사랑받고 있는 인기 있는 강아지 종류 중 하나입니다. 

푸들 특징 중 하나는 친화력으로 귀여운 외모 뿐만 아니라 뛰어난 지적 능력으로 사랑받고 있는 강아지 종류 중 하나인데요.

또한, 친근하면서 쾌활하고 충성심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푸들은 5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다양한 모색으로 많은 가정의 반려견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푸들 특징 및 5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푸들 특징 및 종류 5가지

1. 푸들의 역사

원래 푸들은 오리와 거위 같은 물새를 사냥하는 견종입니다.

푸들은 물새 사냥견인 프랑스 바베트의 후손으로 알려져있으며, 실제로 그들의 특성을 많이 간직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바베트는 16세기부터 수많은 프랑스 문헌에 묘사되거나 언급되어 왔습니다.

그 문헌에 따르면 이들은 물에 떨어진 사냥감을 물어오는 역할을 했으며 이후 푸들의 조상이 되었다고 합니다.

문헌에 의하면 1743년부터 바베트의 암컷을 푸들이라고 부르기 시작하며 푸들의 어원이 된거로 예상됩니다.

예쁜 외모와 지능이 뛰어난 푸들은 반려견으로 인기가 높아서 루이 16세와 함께 왕궁에 살기도 했다고 전해집니다.

실제로 푸들은 고야처럼 유명 프랑스 화가들의 작품에도 자주 등장하며 이 역사를 증거하고 있습니다.

2. 푸들의 특징

푸들은 전 세계 널리 퍼져 있는 견종으로 곱슬곱슬한 털과 크기로 다른 견종과 구별되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푸들은 자이언트, 스탠다드, 미디엄, 미니어처, 토이 푸들 이렇게 5가지로 나뉘고 있습니다.

푸들의 종류별로 모색은 다를 수 있지만 반점이나 모색이 바랜 곳이 있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하얀 푸들, 푸들 특징

1. 종류별 푸들 특징

1. 자이언트 푸들

자이언트 푸들은 이름의 자이언트에서도 딱 알 수 있듯이 푸들 종류 중 크기가 가장 큰 푸들입니다.

일반적인 크기의 스탠다드 푸들보다 큰 푸들이라 보면 됩니다.

평균적으로 체고는 50~70cm, 체중은 35~40kg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스탠다드 푸들

스탠다드 푸들은 푸들 종류 중 표준적인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스탠다드 푸들의 체고는 45cm~60cm로 알려져 있으며 평균 체중은 32kg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탠다드 푸들은 똑똑하고 온순한 성격으로, 가족들과 잘 어울리며 어린이와도 친근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또한 훈련이 쉽고 다양한 스포츠와 활동에도 능숙합니다. 미디엄 푸들을 확대한 것처럼 보인다.

3. 미디엄 푸들

미니엄 푸들은 이름 그대로 스탠다드 푸들보다 살짝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디엄 푸들의 평균적인 체고는 35cm~45cm 사이이며 체중은 9 ~ 13kg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디엄 푸들은 스탠다드 푸들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지능적이고 민첩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푸들의 기준이 되는 종류로 미디엄 푸들을 교배하여 더 크거나 작은 토이 푸들 종류를 만들어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미니어처 푸들

미디엄 푸들을 작게 만든 미니어처 푸들은 미디엄 푸들과 각 신체 비율이 거의 일치하는 편입니다.

체고는 28cm~35cm 사이로 전해지며 체중은 5 ~ 9kg로 중소형견 입니다.

미니어처 푸들은 미디엄 푸들의 활기찬 성격과 스탠다드 푸들의 온화한 성격을 혼합한 것으로, 똑똑하고 친근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니어처와 토이 푸들은 좁은 집에서도 키우기 쉬운 크기로 민첩하면서 활동성이 강하기 때문에 매일 운동으로 건강 관리 해주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이들은 가족들과의 애착 어린 교감을 즐깁니다. 

5. 토이 푸들

토이 푸들은 푸들 종류 중 가장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적인 토이 푸들 체고는 25cm 정도이며 스탠더드 푸들과 닮은 점이 많습니다.

최근에 작은 체구와 사람 친화적인 성격으로 가장 많이 사랑 받는 견종이기도 합니다.

토이 푸들은 매우 사랑스럽고 애정 어린 성격으로, 주인에게 매우 다정하고 애착을 보여줍니다.

또한 작은 크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편안하게 지낼 수 있으며, 빠른 반응과 민첩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트릭과 훈련을 익힐 수 있습니다.

2. 색상

보통 푸들은 가느다란 털이 양털처럼 복슬복슬한 모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푸들의 털은 풍성하게 덮여 있으며 대표되는 색상은 은색, 갈색, 흰색, 회색, 검은색 또는 황갈색이다.

3. 성격

성격적인 푸들 특징은 활발하고 사교적이며, 학습능력이 뛰어나 훈련이 수월하고 친근한 면이 많아 주인과 교감을 많이 하는 견종중 하나입니다.

경계성 짖음과 불리불안이 있을수 있으므로 어릴때 부터 훈련 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푸들 특징

3. 푸들의 장단점

1. 장점: 높은 지능과 쉬운 훈련

푸들은 모든 견종 중 보더콜리 다음으로 지능이 높은 영리한 견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훈련이 쉽고 빠르게 응답하며 개인기를 가르치기 수월한 견종입니다.

이들은 호기심이 많아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며, 주인과의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여 주인의 명령에 잘 따릅니다.

특히, 스포츠 훈련이나 트릭을 익히는데 능숙하며, 경쟁력 있는 대회에도 출전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서커스 공연에도 자주 등장했다고 전해지며, 14세기경 훈련사들은 푸들에게 사람 옷을 입히고 다양한 연기를 시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장점: 가족과의 애착 어린 교감

푸들은 주인과 가족들과의 애착 어린 교감을 형성하는데 능숙합니다.

그들은 주인에게 매우 다정하고 애정을 보여주며, 가족들과의 상호작용을 즐깁니다.

그들과 함께하는 시간은 사랑과 행복으로 가득 찬 특별한 경험이 됩니다.

3. 장점: 다양한 활동에 적합

푸들은 다양한 활동에 적합한 견종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스포츠 훈련, 액티비티, 산책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기며, 주인과 함께 즐겁게 놀아줍니다.

또한 푸들은 다른 강아지들과도 잘 어울리고, 애견 카페나 애견 놀이터에서 다른 강아지들과 함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4. 단점: 높은 관심과 케어 요구

푸들은 주인과의 높은 관심과 케어를 요구합니다.

그들은 외롭거나 방치되는 것을 싫어하며, 자주 산책을 시켜주고 놀아주어야 합니다.

또한 푸들은 털이 자주 빠지는 편이라 꾸준한 그루밍이 필요하며, 목욕과 털의 스타일링을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5. 단점: 건강 문제

푸들은 유전적으로 힙 디스플레이시아, 안구 문제, 피부 문제 등 다양한 건강 문제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인은 푸들의 건강을 주시하고, 꾸준한 건강 검진과 적절한 예방접종을 통해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귀가 덮여있고 털이 많아서 귓병도 쉽게 걸릴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슬개골 탈구도 주의해야 할 부분 입니다.

6. 단점: 분리불안

푸들은 그들만의 애정 어린 성격으로 주인에게 강한 애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주인이 집을 떠날 때 분리불안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리불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점진적으로 훈련을 시키고, 출입문 훈련 등을 실시하여 푸들에게 더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푸들 2마리와 사람

4. 기타 푸들 특징

1. 불안하거나 지루할 경우 자해 행동 가능성

푸들은 발을 핥거나 무언가를 씹는 문제 행동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런 행동은 탈모나 피부염 등으로 확대될 수도 있습니다.

발에서 피가 날 때까지 발을 핥거나 깨무는 푸들도 있는데 일단 상처가 공기에 노출되면 감염돼서 다른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강박적인 발 핥기나 깨물기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불안 또는 권태감이 주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을 핥는 습관은 다른 자극으로 잊게 하는 것이 좋으니 더 자주 놀아주고 산책하거나 재미있는 장난감 제공을 추천합니다.

2. 계속 자라는 푸들의 털

대부분의 견종과는 다르게 푸들은 털갈이를 하지 않습니다.

털 빠짐이 없어서 좋지만 그만큼 규칙적으로 관리가 안된다면 계속 자라서 엉키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털 빠짐이 없는 특징 덕분에 푸들은 알레르기 유발할 걱정이 없고 특유의 냄새도 잘 나지 않는 편입니다.

푸들과 여자

5. 마치며,

푸들은 다양한 크기와 성격으로 사람들에게 사랑과 애정을 전달해주는 인기 있는 개 종류입니다.

각 종류마다 특징과 장단점이 있지만, 모두 지능적이고 친근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가족들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푸들을 키우는 분들은 각 종류의 특징을 고려하여 자신과 가족의 생활 방식과 필요에 맞는 푸들을 선택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푸들과 함께하는 특별한 시간들이 행복과 기쁨으로 가득하길 바랍니다.

푸들

아래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분리불안 예방법에 대하여 다루고 있으니 관심 부탁드립니다.

 

2 thoughts on “푸들 특징 및 종류 5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