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로스 증후군 개념 및 대처법 4가지

우리 사랑스러운 강아지들 및 반려동물들은 우리 삶에서 소중한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때로는 이들을 잃게 되면 우리는 큰 슬픔과 감정적 충격을 받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펫로스 증후군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펫로스 증후군 개념 및 대처법 4가지

1. 펫로스 증후군 개념

펫로스 증후군은 반려동물을 잃었을 때 나타나는 슬픔과 감정적인 충격을 의미합니다.

반려동물은 가족 구성원처럼 느껴지며, 그들의 손실은 큰 상실감을 느끼게 합니다.

2. 펫로스 증후군 증상

펫로스 증후군의 증상은 다양하며, 슬픔, 분노, 후회, 외로움, 무기력감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좀 더 잘 돌보지 못했다는 죄책감이 대표적이며, 반려동물의 죽음 자체에 대한 부정, 반려동물의 죽음의 원인(질병, 사고)에 대한 분노, 그리고 슬픔의 결과로 오는 우울증 등 정서적 충격이 있습니다.

신체적으로는 몸 상태의 변화, 신체 증상이 있고, 때로는 사회적인 문제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3. 펫로스 증후군 과정

펫로스 증후군은 슬픔의 과정을 따릅니다. 충격, 부정, 슬픔, 수용, 회복 등의 단계를 거칩니다.

이 과정을 이해하고 슬픔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동물과의 이별은 자녀와의 이별과 동일하게 느껴질 수 있고, 반려동물의 죽음을 자신의 탓으로 돌릴 수도 있기에 그만큼 슬픔과 충격이 클 수 있습니다. 

반려인에게 반려동물의 죽음은 관계의 상실을 의미하므로, 반려동물을 잃은 슬픔에서 3~6개월이 지나도 벗어나지 못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많이 심할 경우 전문적인 치료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4. 펫로스 증후군 대처법

펫로스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 대처법을 살펴봅시다.

1. 슬픔 표현 

슬픔을 표현하고 공감하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세요. 

가족, 친구 등 주변에 슬픔과 충격을 공감할 수 있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추억 정리하기

반려동물을 추억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세요. 

충분히 애도의 시간을 가지면서 반려동물이 사용하던 물건을 천천히 정리합니다. 

반려동물 앨범을 만들어 즐거운 기억 간직하거나, 반려동물의 묘지나 기념비를 만들며 추억을 정리해봅니다.

사진, 일기, 기념품들도 정리가 필요해요. 

3. 새로운 관계 만들기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다른 애완동물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급하게 새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일은 지양해야 합니다. 

특히, 집안에 어린 자녀가 있을 때 금방 새 반려동물을 들이면 자칫 아이가 죽음이나 생명을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길렀던 반려동물과 동일한 종, 같은 성별을 기르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애도의 시간을 가지며 천천히 새로운 관계 형성을 고민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도움을 청하는 것

펫로스 증후군은 혼자서 극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족, 친구, 전문 상담가와 소통하고 도움을 청하세요.

전문 상담가의 소통을 통하여 많은 위로와 정서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5. 마치며,

펫로스 증후군은 반려동물의 잃어버림으로 인해 나타나는 복합적인 감정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슬픔을 표현하고 공감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지지 체계와 함께 슬픔을 받아들이고, 추억을 간직하며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면 펫로스 증후군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