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토 5가지 색상별 이유와 대처법

강아지가 토하는 모습은 주인으로 하여금 걱정과 불안을 느끼게 합니다. 강아지가 토하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에 기인할 수 있으며, 특히 토의 색상은 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토 5가지 색상별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토 5가지 색상별 이유와 대처법

1. 노란색 강아지 토

이유

강아지가 노란색 토를 한다면, 이는 공복시 나타나는 공복토일 가능성이 큽니다. 

소화기간 내에 음식이 없고 식사를 한 후 오래됐을 경우 종종 노란색 토를 합니다.

또한, 쓴 맛을 느끼게 하는 물질이 장기를 자극한 것일 수 있고, 식욕부진 혹은 설사 등의 이유로 노란색 토를 할 수 있습니다. 

위가 비어 있을 경우 노란색 담즙이 방출되어 위장을 자극하면서 나오게 됩니다.

대처법

급여시간을 조정해주세요. 급여시간 텀을 줄여서 공복이 안되게 조절을 해준다면 금방 괜찮아 질거에요! 너무 걱정마세요.

갈색 강아지

2. 흰색 또는 투명색 강아지 토

원인

노란색 토와 마찬가지로 흰색 또는 투명색 또한 공복 상태가 길어진 상태일경우, 즉 공복토 일 수 있는데요. 위장이 비어있을 때 위액이 역류하며 흰색 토가 나올 수 있습니다. 

흥분을 많이 해서 투명색 토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순 원인이 아닐 경우엔 담즙성 구토 증후군이라는 사람으로 치면 역류성 식도염을 겪고 있을 경우도 있으니, 침을 많이 흘리거나 잇몸의 색이 하얗게 변하고 헛기침을 동반한다면 고창증도 의심해볼 수있습니다.

대처법

흰색 또는 투명색 토를 하는 횟수가 적고 거의 본적이 없다면 크게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크니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진정 시켜주시는게 좋을거 같고, 물 섭취를 많이 하도록 유도해주시면 금방 괜찮아질거에요.

혹시라도 횟수가 자주 된다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동물병원 방문을 해주세요.

흰색개

3. 갈색 또는 진한 갈색 강아지 토

원인

강아지가 갈색토를 한다면, 이는 배 안에서 어떤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색입니다. 

사료나 기타 간식을 급하게 섭취했을 때 소화가 잘 안되며 음식물이 그대로 올라왔을 경우 토가 갈색일 가능성이 있으며, 식탐이 있는 강아지들은 과식을 하거나 급하게 먹어 급체를 할 경우 속이 불편하여 게워내기 위한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사료를 그대로 토해냈을 때도 강아지가 토를 다시 먹으려고 시도한다면 걱정할 증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걸 다시 먹게 하진 마시고 사료를 물에 불려서 급여해주세요.   

색이 진한 상황엔 위장, 십이지장, 소장, 대장 등의 장기에서 조그마한 출혈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처법

갈색이 진하지 않을 경우 단순한 급체일 가능성이 있지만, 횟수가 많다거나 색이 진할 경우엔 무조건 사진을 찍으셔서 동물병원 방문 후 검사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4. 녹색 강아지 토

원인

산책시 풀을 먹었다가 토를 할 경우 녹색토가 나올 가능성이 있으며, 초록색 간식을 먹었거나 초록색 야채를 섭취한 뒤 토를 할 경우에도 녹색토를 할 수가 있습니다.

녹색토가 진할 경우엔 췌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대처법

혹시 녹색의 음식을 먹지 않은 경우에 녹색토를 하였다면, 동물병원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5. 빨간색 또는 혈색 강아지 토

원인

강아지의 빨간색 토는 절대적 위험 신호입니다. 

이는 위장 또는 입안, 식도 등에서 출혈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음식물을 먹다가 입안이나 식도, 위장 등 장기 내에 출혈이 발생한 것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출혈량이 많을 경우 생명에 지장이 있으니 빨리 대처해주셔야 합니다.

대처법

옅은 빨간색이랑 경우 상황을 지켜볼수 있겠지만 지속적으로 같은 색의 토를 할 경우엔 동물병원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강아지와 개

6. 마치며,

강아지가 토하는 색상은 그들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노란색, 초록색, 갈색, 빨간색, 흰색 등 다양한 색상의 토는 강아지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견주들은 강아지의 행동을 주시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강아지의 건강과 행복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지속적으로 토한다면 가능한 빨리 동물병월을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도록 합시다.

강아지의 건강을 지켜내는 데에 항상 관심과 사랑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알러지 대처법 및 알러지 사료 추천해드리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