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잃어버렸을 때 대처법 5가지

강아지나 고양이 우리의 반려동물들을 잃어버렸다는 생각만해도 가슴이 철렁하고 아찔한 생각이 드는데요. 실제로 매년 약 10만 마리의 유기·유실 동물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인이 버린 동물도 많지만, 잃어버린 동물도 많다는 의미일거 같아요.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에는 잃어버린 강아지, 고양이를 찾는다는 글이 하루에도 수십 건씩 올라오곤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잃어버렸을 때 대처법 5가지와 혹시라도 잃어버릴 상황을 대비하여 평소에 준비할 부분에 대해서 얘기해볼게요.

강아지 잃어버렸을때 대처법

1. 강아지 잃어버렸을 때 대처법 – 첫번째, 평소 대비하기

일단 먼저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때 대처법을 알기전에 평소 대비 및 준비사항에 대해서 얘기해볼게요.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때 처한 상황은 눈앞이 캄캄하고 혹시라도 더이상 못볼수도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상당히 불안할거에요. 하지만 미리 준비된 계획과 몇 가지 준비사항을 사전에 설정해놓으면 혹시라도 그런 아찔한 상황이 벌어졌을때에도 강아지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래 평소 준비사항 5가지를 얘기해볼게요.

  1. 강아지 등록하기 : 강아지를 등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법적으로 강아지 등록 후 동물등록번호를 받고 강아지 등록증을 발급 받아야 해요. 동물등록번호는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때 빠른 찾기를 도울거에요. 강아지와 외출할 때는 항상 목줄 및 하네스를 사용하고, 인식표를 무조건 달아주어야 합니다. 인식표에는 주인의 연락처 정보와 동물등록번호가 포함되어야 혹시 일어날 상황에 연락을 받을 수 있을거에요. 마이크로칩을 강아지에게 장착하는 방법도 실종되었을 때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마이크로칩은 동물 병원이나 보호소에서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요.
  2. 반려동물 안전훈련 : 강아지에게 기본적인 안전 훈련을 사전에 시켜놓는다면, 강아지가 사람에게 다가가거나 다른 동물과 접촉할 때 더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을거에요. 그렇다면 혹시라도 잃어버린 상황에도 안전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3. 사진과 정보 보관 : 강아지의 사진을 찍고 상세한 정보를 기록해 두세요. 강아지의 특징적인 표시물, 사이즈, 털 색상 등을 포함한 정보를 보관해야해요.
  4. 매일 산책하기 : 매일 산책을 할 경우 강아지가 집 찾아오는 것을 공부할 수 있으며, 외출 후 집에 돌아오는 길을 알고 있다면, 잃어버린 강아지가 알아서 집으로 돌아올수도 있을거에요.
  5. 좋아하는 장소 만들어주기 : 좋아하는 장소를 평소에 만들어준다면, 혹시라도 잃어버린 상황에 그곳에서 기다릴 가능성이 있을거에요.

2. 강아지 잃어버렸을 때 대처법 – 두번째, 즉시 해야 할 일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경우, 골든타임은 3시간이라고 해요. 그만큼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해요. 다음 조치들을 취하면 강아지를 최대한 빨리 찾을 수 있을거에요.

  1. 주변을 둘러보기 : 먼저 가장 가까운 주변 지역을 확인하고 강아지를 찾아보세요. 이웃들에게 물어보거나, 주변 공원, 숲, 해변 등에 강아지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2. 친구들과 이웃에게 알리기 : 주변 친구들과 이웃에게 강아지가 잃어버렸다는 사실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그들이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강아지를 찾아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3. 사회망에 공유하기 :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나 지역 커뮤니티 그룹에서 강아지가 잃어버렸다는 사실을 공유하세요. 사진과 상세한 정보를 첨부하여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면 찾을 수 있는 확률이 많아질거에요.

3. 강아지 잃어버렸을 때 대처법 – 세번째, 강아지의 행동 예상하기

만약, 강아지를 잃어버리는 끔찍한 일이 발생할 경우, 크게 아래 2가지 케이스로 생각해볼 수 있을거 같아요. 2가지의 케이스별로 우리 강아지의 행동을 예상해보고 빨리 찾을 수 있도록 해봐야할거 같아요.

  1. 살고 있던 집 근처에서 없어졌을 때 : 평소 산책길을 따라나섰을 가능성이 높아요. 그러다 어느 순간, 집에서 멀어졌다는 걸 강아지가 인지하게 된다면, 냄새를 쫓아 자신이 걸어왔던 길을 되짚어 보며 스스로 집을 찾아가 보려 할거에요. 집으로 스스로 돌아가는 걸 실패하게 된다면, 그 다음 강아지는 기억을 총동원해 보호자와 ‘가장 마지막으로 있었던 장소‘, ‘보호자와 즐거웠던 곳’을 생각해낼거에요. 슈퍼 앞, 골목, 집 앞 산책로, 운동장 등 기억해 낼 수 있는 장소는 다양하죠.
  2. 타지에서 잃어버렸을 때 : 만약 잃어버린 곳이 등산로와 같은 ‘사람이 많이 다니지 않는 곳’이라면 마지막으로 봤던 장소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아요. 이럴 땐 찾아나서기보단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고, 시간이 지나도 오지 않으면 입고 있던 옷이나 가방을 그 자리에 두고 다음날 다시 와봐야할거에요.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이라면 경우의 수는 많다. 강아지가 어떤 선택을 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죠. 소리 지르며 위협하는 행인, 오토바이 경적, 자동차 등은 혼자가 된 강아지를 불안해하고 경계심을 높이게 할거에요. 방향을 잃게 되고 그러다 차도로 들어서게 되면 반려견의 안전이 위험해질거에요.

4. 강아지 잃어버렸을 때 대처법 – 네번째, 찾아나서기

그 다음으로는 우리가 찾아나설때 해야할 행동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평소 보호자와 자주 가는 산책로부터 확인한다 : 강아지는 평소 보호자와 함께 다녔던 ‘익숙한 길’로 갈 확률이 높아요. 위협적인 일을 당하지 않았다면 익숙한 곳 주변에 머물 확률이 높아요. 집 근처에서 잃어버렸다면 집 주변, 산책로에서 잃어버렸다면 자주 다닌 산책로 주변을 살펴보는걸 추천해요.
  2. 강아지가 숨기 좋은 곳을 살핀다 : 주인을 찾다가 지친 강아지는 사람들이 안 보이는 곳을 찾아 숨게 되고, 경계심이 심해진 상황에선 주인이 불러도 나오지 않을 수 있어요. 풀숲, 자동차 밑, 외진 곳 등 강아지의 입장에서 숨기 좋을 만한 곳을 먼저 찾아보는게 좋은 선택일거에요.
  3. 잃어버린 곳 주변에 주인 냄새가 나는 옷이나 담요를 놓아둔다 : 잃어버린 곳 주변으로 평소 강아지가 쓰던 물건이나 주인의 향이 배인 물건들을 놓아두어요. 실제 이효리도 강형욱 훈련사에게 조언을 구해 이와 같은 방법으로 임시보호했다가 입양 보냈던 강아지를 찾은 기록이 있어요.

5. 강아지 잃어버렸을 때 대처법 – 다섯번째, 도움 청하기

강아지를 아무리 찾아보아도 찾지 못할 경우, 도움을 청할 단계에 돌입해야해요. 이는 강아지를 찾기 위해 더 광범위한 지원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1. 동물 보호소에 연락하기: 근처의 동물 보호소에 연락하여 강아지가 발견되었을 가능성이 있는지 물어보세요. 보호소에서 강아지를 발견하면 등록 정보를 통해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2. 동물 복지 단체에 문의하기: 지역 동물 복지 단체에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그들은 강아지 찾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원과 지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포스터 및 광고물 게시: 주변에 강아지 실종 포스터를 게시하세요. 강아지의 사진, 연락처 및 보상금 정보를 명시해야 합니다.
  4.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SNS 광고 게시 : 포스터나 광고물보다 광범위하게 좀 더 여러 사람에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이에요. 최대한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해보아요.

6. 강아지를 찾을 경우 해야할 일

마침내 강아지를 찾았을 때, 다음 조치들을 취하여 안전하게 되돌릴 수 있습니다.

  1. 동물 병원에서 건강 확인: 강아지가 건강한지 확인하기 위해 동물 병원에 방문하세요. 예방 접종이나 기타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강아지의 복귀 사례 공유: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 강아지의 복귀 사례를 공유하세요. 다른 사람들에게 희망과 기대를 줄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비슷한 상황에서 도움을 받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7. 마치며,

강아지를 잃어버릴 때는 힘들고 불안한 시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준비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강아지를 무조건 찾을 수 있을거에요. 강아지는 가족의 일부분이며, 우리 가족을 다시 되찾고 그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우리나라 사람들의 98%가 도시에서 산다고 해요. 그 뜻은 대부분 강아지들이 도시에 산다는 거겠지요. 그 강아지가 도시에서 길을 잃었다면, 정말 끔찍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은 잃어버린 강아지를 찾는 것은 천운이라고 말해요. 하지만 만약, 내 강아지를 잃어버렸다면 무조건 3시간을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많은 강아지들이 집까지 혹은 원래 있던 위치로 돌아가기 위한 기억 되짚기 단계까지 약 3시간이 걸린다고 해요. 물론, 개체 차이가 있겠지만, 여러분은 더 빨리 찾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강아지를 잃어버리는 것만큼 슬픈 일은 없을거에요. 여러분께서는 부디 그런 경험을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