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아토피 피부염 증상 및 대처법 4가지

강아지가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강아지들 중에서는 아토피 피부염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의 피부 질환 중 아토피 피부염은 특정 알러지 반응에 의한 부종, 가려움증 등 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원인이 다양하여 단순히 약물로는 완치되기가 어렵고 재발 가능성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아토피 피부염 증상 및 대처법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아토피 피부염 증상 및 대처법 4가지

1. 강아지 아토피 피부염 개념과 원인

아토피 피부염은 강아지의 피부에 발생하는 만성적인 염증으로, 주로 알레르기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보통 진드기, 먼지, 화학 물질, 곤충, 꽃가루, 곰팡이 등과 같은 자극 물질 등의 외적 원인으로 발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같은 외적 요인들이 강아지의 피부에 접촉하거나 호흡으로 들어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면서 발생합니다.

다양한 변수를 파악하여 원인을 관리해야 피부염의 악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내재성 원인의 경우 견종에 따라 많은 원인들이 있는데, 예로는 비글 경우 견종 특성상 열성 대립 유전자가 있어 알레르기나 피부병에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아토피 피부염은 말라세지아와 포도상구균 등의 다른 균으로 추가 감염이 발생하는 2차 감염이 오기도 하여 주의가 필요합니다. 

2. 강아지 아토피 피부염 주요 증상

아토피 피부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피부 가려움증과 발적이 있습니다.

강아지가 피부를 자주 긁거나 핥으며, 발적과 발진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고 비듬이 생길 수 있으며, 강아지의 피부색이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수많은 증상 중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려움증
  • 얼굴 또는 피부 병변
  • 다리 내외부 피부 각화
  • 말라세지아 감염
  • 외이도염
  • 결막염
  • 피부 건조

강아지 아토피

3. 강아지 아토피 피부염 진단과 예방

강아지 아토피 피부염 경우 주로 피부 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

보통 알러지 검사를 진행하며, 비용이 좀 들긴 하지만 강아지의 알러지 발생 여부를 명확하게 알 수 있어서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통하여 강아지와 맞지 않는 물질들을 최대한 가려낸 후 접촉을 막으면 피부염의 증상을 완화 또는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피부 염증 부위의 피부 샘플을 채취하여 검사하고, 알러지 테스트를 통해 원인 물질을 찾아냅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강아지의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알레르기 원인 물질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강아지 아토피 피부염 대처법

아토피 피부염은 손상된 피부에 2차 감염을 유발 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완치가 어려운 만성 질환이지만, 증상 완화시키고 피부를 건강히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1. 아토피 피부염 대처법 첫번째 : 약물 치료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 등의 항생 물질을 투여하여 염증을 완화 및 피부 보습제와 연고를 사용하여 건조를 개선합니다.

항생 물질 경우는 단기적인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아토피 피부염 대처법 두번째 : 피부 관리

약물 치료만으로 완전한 치유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약물 치료와 함께 견주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일정한 간격으로 정기적인 피부 검진과 관리를 받고, 약욕을 시행하여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 및 유수분 관리를 통하여 예방하고 치료 해야 합니다.

3. 아토피 피부염 대처법 세번째 : 저자극성 사료 급여

강아지가 섭취하는 음식이나 영양분 때문에 알러지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따른 증상을 완화 및 치료하기 위해선 알러지를 유발하는 원인 자체를 배제 해야합니다.

저자극성 사료를 급여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음식 알러지 경우 영양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 초가공 사료가 원인이 될 때가 많으니 최대한 자연 식품으로 먹이도록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알러지 사료 관련하여 아래와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4. 아토피 피부염 대처법 네번째 : 청결 유지

먼지 알러지 또는 외부 요인에 의한 증상이 보일 경우 꽃가루와 먼지를 피하기 위해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내에서는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고 자주 환기하여 강아지의 건강한 환경을 조성 해야하며, 침구류를 청소하기 위하여 살균 청소기를 사용할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위에 나열한 대처법대로 하여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의 할 것을 추천합니다. 

강아지 아토피

5. 마치며,

강아지 아토피 피부염은 견주로 하여금 걱정을 불러일으키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와 견주의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고 피부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피부 검진과 치료, 식이 관리와 환경 개선을 통해 강아지의 피부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견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항상 주인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