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 및 관리법 5가지

강아지의 눈물 자국은 많은 반려인들이 직면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눈물 자국은 눈 주위에 갈색 자국이 생기는 현상으로, 강아지의 외모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 및 관리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 및 관리법 5가지

1.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

강아지 눈물 자국은 주로 눈물이 너무 많이 나와 눈 주위의 털을 젖게 하거나, 눈 주위 털의 색소가 눈물과 반응하여 갈색 자국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눈의 염증, 비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눈물 자국이 생길 수 있으며, 또한 과도한 눈물 분비와 눈물에 함유된 미네랄의 산화 때문에 생기곤 합니다.

유루증이라고도 알려진 이 현상은 거의 모든 강아지 종에서 볼 수 있는데, 하얀색이나 밝은색의 털을 지닌 견종에서 흔히 관찰되곤 합니다.

유루증은 강아지의 눈물관이 막혀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둥이가 납작하거나 짧은 견종과 소형견들에게서 매우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런 현상은 산화 작용 외에도 일부 박테리아 영향으로 해당 부위의 색을 변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견종과 나이와 식단 역시 갈색 자국이 생기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다행인 점은 우리 사랑하는 강아지들에게 생긴 이런 눈물 자국 자체가 건강에 위협이 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이를 유발하는 원인은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인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우리 강아지들의 갈색 눈물 자국을 없애는 일은 매우 간단합니다.

일부 특수한 경우에는 제거하는 게 어려울 수 있지만, 증상을 완화하는 일은 비교적 쉬운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숑 프리제

2. 강아지 눈물 자국 관리 방법

강아지 눈물 자국 관리 및 여러가지 대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동물병원 검진

강아지 눈물 자국에 대한 어떠한 관리법을 시도하기 전에 가장 먼저 동물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확한 원인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원인이 눈물관 막힘이라면 눈물관을 뚫기 위해 플러싱이라는 세척 작업을 하면 됩니다.

만일 감염의 문제라면 치료를 위해 항생제를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질병이나 감염의 문제가 아니라고 진단 받는다면 집에서 눈물 자국에 대한 관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2. 청결 관리

강아지의 눈 주위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정기적으로 눈 주위를 부드러운 천이나 화장솜에 미지근한 물을 적셔서 부드럽게 닦아주어 눈물이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이때 강아지가 놀라거나 불편해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강아지의 목욕 주기를 적절히 관리하여 눈 주위 털이 젖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너무 자주 목욕을 시키거나 너무 오래 미루는 것도 눈물 자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눈 주위 털 관리

가장 즉각적인 방법으로는 강아지 시야를 막고 있는 것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긴 털이나 눈곱 때문에 반려견이 눈물을 과도하게 흘리게 되고 이로 인해 눈 밑에 갈색 눈물 자국이 생기게 되므로, 눈 주위 털을 관리해줌으로써 예방 할수 있습니다.

4. 식단 관리

평소 우리 강아지들의 식단 관리를 통하여 눈물 자국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 사료 급여시 저알러지 사료를 추천합니다. 강아지와 같이 육식을 위주로 하는 동물 경우, 알러지 반응 때문에 눈물 자국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사과식초를 소량 급여합니다. 식초는 몸의 PH 지수를 바꿔주며 박테리아가 생기는 걸 방지해줍니다. 처음 급여시 맛에 익숙해지도록 조금씩 급여합니다.
  • 정수물 급여합니다. 미네랄 등의 성분이 포함된 일반물은 갈색 얼룩의 원인이 될수 있으므로 정수물을 급여합니다.
  • 영양 균형을 잘 맞춰줍니다. 적절한 사료와 함께 영양제를 같이 급여하여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 준다면 눈물 자국을 방지 할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관리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눈물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여 최소화하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배려해줍니다.

비숑

3. 마치며,

강아지의 눈물 자국은 적절한 관리와 주의로 예방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눈 주위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눈물 증상이 지속될 경우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영양 균형과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건강한 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강아지의 눈물 자국을 예방하는 것은 강아지의 외모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강아지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눈물 자국에 대한 관리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알러지 관련하여 대처법 및 알러지 사료 추천을 해드리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