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와 함께하는 비행기 탑승 준비 방법

강아지와 함께하는 비행기 여행은 특별한 경험이지만, 적절한 준비를 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와 함께하는 비행기 탑승 준비 방법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한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강아지와 함께하는 비행기 탑승 준비 방법

1. 비행기 탑승 가능 여부 확인

먼저 비행기에 강아지를 데리고 탑승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항공사의 정책과 규정을 확인하고, 탑승 가능한 동물의 종류, 크기, 무게, 운송 규정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항공사들은 반려견의 기내 반입을 허용하지만 반려동물과 운송 용기 무게가 7.7kg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또 운송용 켄넬의 치수는 길이 50.8cm, 폭 40.6cm, 높이 20cm로 제한됩니다. 

싱가포르 항공 등은 기내 반입을 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동물 탑승을 제한하거나 핏불과 같은 맹견 운송을 금지하는 항공사들도 있으니 항공권 구매 전 사전 조사를 절대적으로 진행 해야 합니다.

2. 목적지의 반려동물 반입 규정 조회

가장 먼저 목적지의 반려동물 규정 조회 및 숙지는 필수적입니다. 

국가나 지역별로 해당 규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잘 알아보고 목적지를 정하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반려견과 해외여행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 반려견의 거주국 관련 기관이 발급한 여권 또는 증명서
  • 반려견 예방접종, 구충 및 기타 치료 이력이 명시된 검역 및 접종 보고서
  • 동물 건강 진단 증명서 – 면허가 있는 수의사가 발급해야 하며 국가에 따라 7일~10일간 유효
  • 마이크로칩(보호자와 반려견의 세부 정보 기록)은 모든 국가의 입국 필수 조건은 아니지만 반려견과 보호자의 안전을 위해 강력히 권장

강아지와 여행

3. 운송용 켄넬 선택

강아지를 비행기에 태우기 위해서는 적절한 크기의 동물 운송용 켄넬이 필요합니다. 

켄넬은 강아지의 크기와 편안함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항공사에서 허용하는 켄넬 사이즈를 확인하여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강아지와의 비행기 여행에 튼튼한 운송 켄넬 및 이동장은 필수품입니다.

강아지가 이동장 안에서 완전히 돌아 앉거나 설 수 있는 넉넉한 크기가 적합해야하며, 환기도 고려해야합니다.

우리 강아지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택했다면 새로운 이동장에 익숙해지는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최소한 여행 한 달 전부터 적응 훈련에 들어가는걸 추천드립니다.

모든 동물은 자기만의 방식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곤하는데, 긍정적인 반복 훈련은 반려동물이 이동장에 드나드는 과정에 익숙해지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강아지가 켄넬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사전에 훈련을 시켜야 합니다. 

켄넬에 들어가고 나오는 것을 연습하고, 강아지가 켄넬에서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켄넬 안에 강아지의 침구와 장난감을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4. 동물용 여권 및 건강 체크, 의료 상담 및 동물 건강 진단서

국내 비행이라도 항공사와 목적지 국가의 정책에 따라 동물용 여권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행기 탑승 전에 동물의 건강 체크와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하여 의사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목적지의 반려동물 관련 규정을 알아본 후 항공권을 예매했다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가장 먼저 동물병원에서 반려동물의 건강 증명서를 발급받는다. 

반려동물의 백신 접종과 구충제 처방 기록이 업데이트가 잘 됐는지 확인하고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진찰받는다.

강아지와 여행

5. 각종 서류 유효 기간 확인 및 준비

건강 진단서를 발급받고 진료 기록을 갱신하였다면, 이제 반려견과의 여행을 위한 수속 절차를 밟을 수 있습니다.

수의사가 발급한 동물 건강 증명서는 보통 유효기간이 7일~10일밖에 되지 않는다. 

만약의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여행 전에 빠뜨린 것은 없는지 확인한다. 

관련 기관을 방문하여 진단서 외에 필요한 증명서나 서류 등을 챙긴다.

6. 탑승 전 마지막 확인

비행기 탑승 직전에 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합니다. 

탑승 전에 식사와 배설을 시키고, 긴 비행일 경우 강아지를 피로하게 하지 않도록 적절한 산책을 시켜줍니다.

강아지와 여행

7. 탑승 시 케어

비행기 탑승 중에는 강아지의 안전과 편안함을 위해 케어가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불안해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진정을 위해 편한 장난감을 제공하고, 배설물이 케이지에 묻지 않도록 청소를 해야 합니다.

8. 마치며,

강아지와 함께하는 비행기 탑승은 신나고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해서는 적절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모든 개가 비행기 탑승에 익숙해질 수는 없고, 특히 장시간 화물칸에 머무른 경험이 있는 개는 비행기 탑승 자체를 싫어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는 비행기 탑승 전이나 탑승 중에 항상 침착함을 유지하고 애정 표현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에게 가장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 지상 여행이겠지만, 강아지와 함께하는 비행은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주는 동시에, 올바른 준비를 통해 즐거움과 편안함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행복한 비행을 위해 적절한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안전한 비행을 위해 항상 주의와 케어가 필요합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강아지와 함께 대중교통 이용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 되어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