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를 키우면 좋은 점 10가지

강아지를 키우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하는 특별한 경험입니다. 강아지는 그들만의 사랑스러움과 충실성으로 우리의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를 키우면 좋은 점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를 키우면 좋은 점 10가지

1. 정서적 안정감

강아지와 함께 생활하면 정서적인 면에서 큰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우리에게 무조건적인 사랑과 관심을 줍니다.

그들은 우리의 기분이 좋지 않을 때도 우리 곁을 지켜주며, 힘들고 지칠 때는 우리를 위로해줍니다.

이러한 애정과 친근함은 우리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우울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람 체온은 36.5도, 개 체온은 38.5도로 2도 정도 높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안거나 만졌을때 따뜻한 촉감을 주는데, 이것이 사람에게 심리적으로 상당한 안정감을 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 강아지가 사람과 눈을 마주쳤을때 사랑의 호르몬이라 불리는 옥시토신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옥시토신은 애기가 엄마 젖을 먹을 때 엄마 몸에서 나오며 심신을 안정 시켜줄 수 있는 호르몬이라고 합니다.

강아지를 쳐다만 봐도 건강해 진다는거겠죠?

2.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

강아지를 키우는 과정에서 우리는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강아지는 꾸준한 산책과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도 자연스럽게 운동 습관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규칙적인 먹이주기와 관리로 우리 자신의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키우면 좋은 점

3. 책임감과 성장

강아지를 키우는 것은 큰 책임을 수행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강아지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적절한 돌봄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책임감을 가지고 강아지를 키우는 과정에서 우리는 성장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또한 강아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소통과 인내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사회적 유대 형성

강아지를 키우면 좋은 점 중 하나는 주변 사람들과 쉽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강아지를 산책시키거나, 애견 카페에 가거나, 강아지 친구들과 만나는 과정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를 통해 사회적인 연결성을 높일 수 있으며, 외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사람 사이에는 프라이버시 등으로 대화의 주제가 조심스럽지만, 동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편하고 어렵지 않기 때문이죠.

사람이 혼자 산책할 때보다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할 때가 이성과 대화 나눌 기회가 늘었다는 경험담도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과도 강아지를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강아지를 키우면 좋은 점

5. 스트레스 완화와 행복감 증진

강아지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 스트레스가 완화되고 행복감이 증진됩니다.

강아지의 애교와 깜찍한 모습을 관찰하고 털을 쓸어주는 것만으로도 일상적인 스트레스를 잠시 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와의 놀이와 교감은 우리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고 행복한 마음을 선사해 줍니다.

6.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낮아짐

토론토 대학교의 한 연구에 따르면,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은 키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낮은거로 밝혀졌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혈압이 덜 올라가는 것 그리고 혈관 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강아지와 산책을 하는 것과도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국심장협회에 의하면,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은 키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운동량이 약 54% 많았다고 합니다.

강아지와 사람

7. 치매 환자의 인지 능력에 도움

강아지를 키우면 좋은 점 중 또 한가지는 치매 환자의 인지 능력 향상, 우울감 극복 등 다양한 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치매 환자를 돕는 치료견도 있는데요, 치료견은 치매를 겪고 있는 환자들과 함께 생활하며 정신적, 신체적으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면역력 증가

강아지를 키우면 자연스럽게 강아지에게서 나오는 털, 각질 등으로 인한 여러 박테리아에 노출되는데요. 이로 인해 면역력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웨덴 웁살라 대학교의 한 연구에 따르면, 어렸을 때부터 강아지와 함께 생활했던 아이들은 천식 발병률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강아지와 사람

9. 배려심 증가

국내 경우 저출산 문제로 인하여 아이를 안낳거나 아이를 한 명만 낳는 이들이 늘면서 외동아 문제가 이슈되고 있습니다.

이런 외동아들 경우 배려심이 없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고 합니다.

강아지를 키우게 되면 아이가 강아지를 돌보며 배변을 치워주고, 같이 놀아주면서 배려심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또 동물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이해하려 들게 되기 때문에 뇌가 활성화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10. 가족간 유대감 강화

집에서 웃을 일이 없었는데 강아지를 키우고 나서 웃을 일이 늘어났다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많이 듣곤 합니다.

강아지라는 중간 매개체의 존재 때문에 대화를 나눌 기회도, 대화를 나눌 주제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우울증을 겪는 중년층에서 강아지를 기르고 난 뒤 웃을 일이 많이 늘었다는 경험담이 많으니 혹시 주변에서 우울해하거나 외로운 분들께 강아지를 입양하는 걸 적극 추천 드립니다.

강아지와 사람

11. 마치며,

강아지를 키우는 것은 정서적인 면에서 큰 만족감과 행복을 주는 보람찬 경험입니다.

또한 우리의 삶을 보다 건강하고 책임감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주며, 사회적 유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들과 함께하는 시간은 평화로운 마음과 더 나은 삶을 위한 힐링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강아지를 키움으로써 우리는 더욱 행복하고 기쁨 가득한 일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강아지와 사람

아래 포스팅에서 강아지와 아이를 같이 키우면 좋은 점에 대하여 설명하였는데 관심 부탁드립니다.

1 thought on “강아지를 키우면 좋은 점 10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