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를 사람처럼 대하면 안되는 이유 및 올바른 대우 방법 5가지

강아지는 우리에게 큰 행복을 선사해주는 가장 충실한 인생의 동반자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강아지를 너무 사람처럼 대하려는 유혹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를 사람처럼 대하면 안되는 이유 그리고 올바른 대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를 사람처럼 대하면 안되는 이유

1. 본질적인 차이에 대한 인지

강아지를 사람처럼 대하는 것이 애정 표현이라고 여기는 견주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 강아지의 인간화는 일종의 학대일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와 사람은 생리적, 인지적으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강아지는 사람처럼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며, 인간의 언어와 사회적 규칙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의 본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대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강아지를 사람처럼 대하면 안되는 이유

강아지 입양은 인생에서 가장 중대하면서도 인생 최고의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를 입양시 제일 중요하게 생각 해야할 점은 강아지는 사람이 아니라는 점 입니다. 

강아지를 사람처럼 대하는 것을 사랑 표현으로 여기는 일부 견주들이 있는데 사실 강아지의 인간화는 강아지의 본성을 무시한 일종의 학대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강아지를 사람처럼 대하면 안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서열의 중요성

무리 지어 생활을 하며 리더를 따랐던 강아지들을 사람처럼 동일한 서열에서 대한다면, 강아지들은 큰 혼란에 빠집니다. 

이런 서열관계에서 강아지가 리더 역할 자청하여 견주를 통제하려하며, 갈등이 생기고 무엇보다 유대감을 쌓지 못하게 됩니다.

2. 정체성 이슈

강아지가 스스로가 인간이라고 생각을 하게 된다면, 정체성과 성격에 문제가 생깁니다. 

다른 강아지를 피하고 경계하며, 견주에게 애정을 갈구하게 되며 이로인해 자존감이 낮아지게 된다면 견주로 부터의 무관심을 견디지 못하여 스트레스를 받아 할 수도 있습니다.

3. 불안증세 

강아지들은 사회적인 동물들로 사회화 훈련의 진행 유무에 따라 그들의 발달과 심리적 안정에 크나큰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성이 부족한 강아지들은 특정 상황에서 부적절하거나 이상한 행동을 보일수도 있습니다.

인간화된 강아지는 견주와 잠깐이라도 떨어져있는 것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마치 과잉보호를 받은 어린 아이가 부모에게 때를 쓰듯이 불안 증세를 보일 수도 있으며, 이로 인하여 작은 변화에도 크게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4. 건강 이상

일부 견주들은 강아지들을 사람으로 대하며 가끔 사람의 음식을 급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습관은 강아지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간이 많이 된 사람의 음식을 주면 건강을 크게 해칠 수 있다.

강아지와 여행가방

3. 강아지를 대하는 방법

견주들이 강아지를 처음 입양하였을 때, 혹은 이미 입양 후 사람처럼 대하며 우리 강아지들이 인간화가 된 경우, 아래의 방법과 같이 강아지를 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서열 정리

서열 정리라는게 단순히 아래 위를 정하는 것 뿐 아니라 강아지에겐 사람과는 다르게 리더가 필요한 동물입니다. 

강아지들은 같이 생활하는 가족들의 각자 위치를 알아야 가족들 사이에서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서열 정리를 하며 사람들을 리더로서 인식을 하게끔 해야, 강아지들도 강인하고 개성 있으며 새로운 환경들에 적응을 잘하며 독립적인 존재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2. 훈련과 관리 

강아지들을 올바르게 좋은 방향으로 대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본성과 특성을 먼저 이해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훈련과 관리를 통하여 유대감을 형성해야 합니다. 

3. 규칙 생성

강아지들을 마치 사람을 대할때 처럼 너무나 큰 자율성을 주는 것 보다는 가족내에 규칙을 생성하여 일관된 패턴으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의 음식은 주지 않고, 적절한 사료과 간식을 제공하며 건강에 무리를 주지 않고 음식에 대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이 그들에게 더 좋습니다. 

4. 의사소통을 위한 관찰

강아지들은 사람들과는 다르게 주로 몸짓, 표정, 소리로 의사소통을 합니다.

사람처럼 말을 하지 못하기에 강아지가 어떠한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정확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각 강아지들을 관찰하고 적절한 훈련을 하며 의사소통 방법을 알아가야 합니다. 

5. 필요와 선호 구분

강아지들을 사람처럼 대하면 그들의 필요와 선호를 간과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보통 강아지들은 식탐이 많기에 배가 많이 부른 상태임에도 먹을 것에 대해 집착을 하며 무리하게 먹을 수 있으며, 사람의 음식을 강아지에게 주기적으로 줄 경우 오히려 소화 문제나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필요에 의한 건지 단순한 선호인건지 구분을 확실히 하여 그들의 건강과 행복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마치며, 

강아지를 사람처럼 대하는 것은 강아지의 본성과 특성을 무시하며, 건강과 행복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필요와 선호를 고려하며, 올바른 대우 방법을 통해 강아지와 함께 행복하고 건강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특별한 매력을 존중하며, 사랑과 관심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강아지에게 주면 안되는 음식들에 대해 알려드리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